본문 바로가기
Ye:D's 디자인

[주방]식탁 고르기 어려워!! - 3.원목식탁 고를때 알아둘것!

by Ye:D 2020. 11. 10.
728x90
반응형

주방식탁의 돌덩이(?) 상판 종류를 알아보았다.

대리석보다 세라믹이 사용하기가 편하고 여러 장점들이 있으나, 돌덩이를 벗어나고픈 나는 원목에 자연스레 눈길이 가더라....ㅋㅋ

 

dalkomspace.tistory.com/59

 

[주방]식탁 고르기 어려워!! - 1. 식탁의자의 기능성패브릭, 생명을 위협한다??

내년에 이사가 예정이기에 계속 어떤게 좋을까 눈팅 중이었다. 그 중에서도 아이들 방 디자인이 젤 큰 비중이라 그것만 열심히 알아보던 중 올해안에 써야 하는 신랑 복지카드가 생각났다.....;;;

dalkomspace.tistory.com

dalkomspace.tistory.com/60

 

[주방]식탁 고르기 어려워!! - 2. 세라믹식탁, 대리석식탁 비교

지난 글에서 쓰다보니 식탁비교는 시작도 못하고 의자만.... 그중에서도 기능성패브릭만 이야기하다 끝냈더라ㅋ 아이들 하원시간이 다가오다보니....ㅋㅋ dalkomspace.tistory.com/59 [주방]식탁 고르기

dalkomspace.tistory.com

 

 


 

 

이제 본격 내 식탁(?) 찾기 시작!!ㅋㅋ

 

원목.... 나무식탁이 갖고 시포요ㅋㅋ

 

주위에선 다 말린다...ㅋ

친정엄마, 옆집엄마, 그리고 미래의 나까지도ㅋㅋㅋㅋ

 

 

 

 

나무식탁은 집성목이 있고, 통원목이 있다.

 

집성목(좌), 통원목(우) -사진상으로 보이는 부분만 확인해서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비교방법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집성목나무를 일정크기로 잘라 이어붙힌것이다.

통원목으로는 넓은 판재를 얻기 힘들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그렇기에 이어붙힌 집성목은 가격은 낮출 수 있다.

통원목의 단점

크기의 한계, 뒤틀림과 갈라짐 같은 변형을 보완해서 만들어지기에 일반 가정에서 쓰기에 적합한 원목가구라 할수 있다.

 

 

 

* 잠깐, 그럼 MDF는 멀까??

MDF는 나무를 자를때 나오는 톱밥을 본드와 섞어서 열과 압력을 가해 가공한 목재.

저렴한 가격에 비해 단단한 편이라 여러 가구들에 많이 사용되는데 수분에 약해서 물 붙으면 변형이 일어난다.

식탁에는 잘 안쓰고 하중을 크게 받지 않는 그런곳에 원목과 섞어서 사용하는 편이다.

친환경적인 가구를 원하신다면 본드가 섞인 MDF는 피하는게 좋겠죠??

그에 비해 집성목은 소량의 접착제를 사용하니 좀더 친환경적이다라는것!

 

 

+MDF에 원목을 얇게 켜서(?) 깍아서 마감을 하는데 이런걸 무늬목이라고 한다.

참고로 무늬목과 원목을 구분하는 방법으로는 

가구의 옆면을 보세요!!

원목은 윗면의 나이테의 라인이 옆면까지 이어져 있지만 무늬목의 경우는 결방향이 다르다는 것.

 

무늬목이 나쁜건 아니죠!

저렴한 가격에 원목느낌을 낼 수 있으니 얼마나 고맙나요ㅋㅋ

대신 무늬목인줄 모르고 ALL 원목인줄 알고 비싸게 사는 일은 없어야 겠죠??-_-

 

 

 

 

다시 원목으로 돌아와서

통원목을 매끈하게 절단해서 사용하는 원목식탁이 있고, 우드슬랩이 있다.

(집성목도 원목이라고 한답니다.)

 

 

 

 

우드슬랩은 통원목을 그대로 슬라이스 해서 나무의 컬러, 나이테, 무늬 등을 그대로 살려서 멋스러움이 가득하죠ㅋㅋ

(나무마다 다 달라서 매장에서 샘플보고 구매해도 완전히 똑같은 제품이 안온답니다ㅎ;)

 

우드슬랩....

하... 너무 멋지다!!

마음이 자꾸 정말 우드슬랩으로 가는데...... 괜찮을까??

후회안할 자신 있음??ㅠ

 

 

 

집성목으로도 맘에 든 제품이 있는데 

리바트에서 눈팅하고 온 이제품ㅋㅋ

"크런치식탁"

(광고아님!!ㅋ)

조명으로 인해 누리끼리한 느낌이 드는거 같지만 딱 예쁜 오크컬러

유행타는 컬러가 아니어서 질리지도 않고 따뜻한 느낌의 바로 그 컬러임ㅋ

 

 

테두리만이 아닌 상판전체가 27mm 오크 원목이라는게 좋고,

집성목이지만 솔리드집성(길이방향으로만 집성)으로 통원목같은 느낌이 나고,

스틸다리로 다리까지 원목인것에 비해 가벼운 느낌이 들어 좋다.

 

 

 

흠.... 우드슬랩을 이렇게 놓아야 할까요??ㅠ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우드슬랩에 대한 공부도 좀 더 해볼랍니다.ㅋ

 

우드슬랩에 관한 내용으로 돌아올게용ㅎㅎ

 

 


* 원목식탁 정리 *

 

= 원목 - 집성목 : 여러조각을 이어붙혀서 만든다. 장점) 저렴하고 통원목에 비해 변형이 적다

       - 통원목 - 재단된 원목식탁 : 원목을 가공하여 사용하기 적합하게 만든다. 

                   - 우드슬랩 : 나무를 그대로를 슬라이스해서 멋스런 느낌이 짱!! 원목의 매력이 터진다(?)

(아래쪽으로 갈수록 가공이 적고 그만큼 변형이 일어나기가 쉽고, 관리도 까다롭다. )

 

= 무늬목과 원목의 차이는 나무의 옆면을 보아라!

나무의 결이 상판부분과 옆면이 이어져 있다면 원목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